독서활동


책이름 세계 종교 이야기
펴낸곳 토토북 지은이 김나미
세계인이 가장 많이 믿는 종교는 무엇일까요? 어린이 여러분이 알고 있는 종교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그 종교들은 어떤 신을 믿고, 또 어떻게 예배드리나요? 이런 물음에 자신 있게 대답할 수 있는 친구는 많지 않을 것입니다.
대부분은 자신이 믿는 종교에 대해 겨우 알 뿐입니다. 다른 종교에 대해서 무관심하거나 또 심지어는 적대시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요즘 안타깝게도 종교가 달라 갈등하고 심지어 전쟁을 벌이는 일이 세계 도처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도대체 종교가 뭐길래 그렇게 싸우는 것일까요? 그것은 종교의 본래 뜻에 맞는 것일까요?

이런 물음에 답해줄 수 있는 책입니다. 특별히 이 책을 쓰신 김나미 선생님의 삶이 특별합니다. 본인 스스로가 천주교 집안에서 태어났지만 불교를 공부했고, 세계 여러 나라를 다니며 많은 종교를 체험했습니다. 또한 종교학에 대해 깊이 있게 연구했습니다. 그러니 그 누구보다도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세계 여러 종교에 대해 소개해줄 수 있습니다.

이 책에는 종교가 왜 생겨났고, 종교간 어떤 차이가 있으며 세계 5대 종교를 비롯한 주요 종교에 대해 핵심적인 내용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또한 마지막 장에는 종교의 진정한 모습이 어떠해야 하는가에 대한 김나미 선생님의 고민이 표현되어 있습니다.

이 책을 읽는 동안 여러분들도 김나미 선생님의 바람처럼 자신의 종교 외에 다른 종교에 대해서도 존중하고, 이해하려는 마음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자연스레 여러분이 믿는 종교도 다른 사람들로부터 이해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 분위기가 확산된다면 종교의 차이로 발생하는 끔찍한 전쟁도 사라져서 이 땅이 진정 평화와 사랑이 넘치는 세상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한 술에 배부를 수 없듯이 많은 내용을 한 번에 다 알 수 있을 거라는 생각 대신에 두고두고 여러 차례 되풀이해 읽다보면 세계 종교에 대한 기본적인 교양을 쌓을 수 있을 거라 믿습니다. 더 좋은 것은 다른 종교를 가진 친구들과 사람들을 만나 서로 이야기 나눠보는 것입니다. 그 대화 속에서 차이점보다는 공통점을 더 많이 찾아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