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활동


책이름 칙칙폭폭 물로 달리는 기차
펴낸곳 어린이중앙 지은이 청동말굽
처음 우리 사람들은 동물들과 별 다를바 없이 살아왔답니다. 먹을 것을 찾아 채집하거나 사냥하고, 추위를 피해 잠을 자는 등 말입니다. 그런데 우리 사람들이 다른 동물들과 달리 발달된 생활을 할 수 있었던 여러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우리 인류가 과거로부터 어떻게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는지를 쉽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에너지를 왜 사용하게 되었는지? 어떻게 에너지 사용이 발달되어 왔는지? 그로 인해 어떤 생활의 변화가 있었는지를 설명해주고 있는 것입니다.
지금 우리에게 가장 널리 쓰이는 에너지는 '석유'입니다. 그런데 이 '석유'가 이제 얼마 남지 않았기 때문에 그리고 많은 환경 문제가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새로운 에너지를 찾기 위해 온갖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심지어는 에너지 때문에 전쟁을 펼치기도 할 정도입니다. 이러한 에너지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이 책을 읽으며 중요하게 따져봐야 할 점은 각 에너지들 사이에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고 그리고, 그 전에는 쓸모 없었던 것들이 어떻게 중요한 에너지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나 그 과학기술의 비밀을 밝혀보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