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활동


책이름 과학을 빛낸 사람들 3
펴낸곳 산하 지은이 유한준
우리는 현재 과학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과학의 발전은 곧 우리 생활의 편리함으로 바뀌어 우리에게 큰 영향을 끼칩니다. 한 국가의 경쟁력을 논할 때도 그 나라의 과학 수준을 가지고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과학의 발전에는 수많은 천재 과학자들의 노력이 있었습니다. 우리는 과학자들의 삶을 통해서 그들이 이룬 업적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러한 업적 뒤에 숨어져 있는 과학자들의 땀과 희생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이 책은 여러 과학자들의 어린 시절과 그들이 이룬 업적에 대해 비교적 간단하게 소개해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책 한 권을 통해서도 여러 과학자들을 폭넓게 만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것이 오히려 단점이 되기도 합니다. 폭넓게 볼 수 있는 대신 깊이 있는 만남을 가질 수는 없습니다. 그들의 발견한 이론, 발명품의 원리에 대해서 제목 수준 정도만을 거론했기에 깊이 있는 이해를 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을 갖고 있습니다.
결국 이 책은 가장 기초적인 정보를 얻는데 의미가 있습니다. 이를 시작으로 해서 특히 관심이 가는 과학자들을 정해서 그들을 본격적으로 소개하고 있는 책을 찾아 읽는 것도 좋은 독서의 방법이 될 것입니다.
특히 이 책은 [과학을 빛낸 사람들 전 3권]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그 책 3권을 다 살펴본다면 근현대의 중요한 과학자들에 대해서 귀동냥은 충분히 될 것입니다. 꼭 순서대로 읽을 필요 없이 먼저 관심 있는 과학자부터 차례차례 만나보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