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활동


책이름 펠릭스는 돈을 사랑해
펴낸곳 비룡소 지은이 니콜라우스 피퍼
21세기 우리 국민의 가장 큰 관심 중 하나는 ‘부자 되는 방법’이다. 단지 어른들 뿐만 아니라 어린이들 중에서도 부자를 꿈꾸는 어린이가 많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경제에 관한 올바른 이해가 필요하다.
그런데 경제 지식이라는 것이 결코 쉽지 않다는 것이 문제이다. 자칫 딱딱하기 쉬운 여러 경제 용어를 소설 속에서 자연스럽게 녹아내려 어린이들도 경제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는 점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일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은행과 예금 통장, 이자, 대출, 투자, 시장, 공급과 수요, 그리고 돈의 수입 지출을 기입하는 방법, 그리고 증권회사, 주식, 종합 주가지수, 선물거래, 국민총샌산 등 갖가지 경제 용어에 대해 배울 수 있다.
더불어 주인공 펠릭스가 과연 주식 투자에 성공할 것인지? 사기꾼을 붙잡을 수 있을 것인지? 실제 금화의 주인공은 누구인지? 등 궁금함과 흥미로움이 두꺼운 책임에도 지루하지 않게 읽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책을 잘 읽는 비결 첫 번째는 흥미롭게 읽는 것이다. 두 번째는 책에서 설명되는 경제 원리에 대해 이해하려고 애쓰며 읽는 것이다. 즉, 경제가 좋아지는 것과 주가와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왜 보통 예금은 이자가 싸고, 신탁은 비싼지 등에 대해 따져서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더불어 책 아랫부분에 설명되고 있는 경제용어를 꼼꼼하게 챙겨서 경제에 대한 배경지식을 형성하는 것도 필요하다.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단지 돈을 많이 벌어 부자가 되겠다는 꿈만 꿀 것이 아니라 난 왜 부자가 되고 싶은지? 부자가 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내 인생을 살아가면서 난 돈과 어떤 관계를 맺을 것인지? 나름대로 생각해보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