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활동


책이름 이재원변호사와 함께 보는 옛이야기 명판결(5,6학년)
펴낸곳 두산동아 지은이 이재원,조문현
요즘 옛이야기는 그저 아이들이나 읽는 우스개 이야기쯤으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런데 사실 원래 옛이야기는 아이들만을 위한 이야기가 아니었고, 옛사람들의 생활 지혜나 교훈을 담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옛이야기를 통해서 옛사람들 생활 모습이나 생각을 엿볼 수 있는 것입니다.
특히 이 책은 법률가가 본 옛이야기입니다. 그래서 옛이야기를 들려주기 보다는 옛이야기를 통해서 우리 생활 법을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우리는 이 책을 통해 법에 대해 관심을 갖는 일이 더 중요할 것입니다.
현대 사회는 날이 갈수록 복잡해져서 많은 법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예전에는 착한 사람은 법 없이도 살 수 있다고 했지만 요즘은 착한 것과 관계없이 법 없이 살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오히려 법을 모르면 큰 손해를 보기 쉽습니다.
이 책을 통해 법에 대해 알게 되기 바랍니다. 아쉬운 점은 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자세히 설명되어 있지 않고 맛보기만 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더 깊이 있게 아는 것은 결국 우리 각자의 몫이 되는 셈입니다.
참고로 이 책에는 아랫부분에 어려운 낱말, 낯선 낱말들에 대한 뜻풀이가 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는 우리말인데도 우리가 그동안 모르고 사용하지 않았던 말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한 말들에도 관심을 갖는다면 어휘력이 많이 향상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