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활동


책이름 알쏭 달쏭 숫자의 마법
펴낸곳 어린이중앙 지은이 엄혜숙
수학을 좋아하는 어린이보다는 싫어하는 어린이가 더 많습니다. 그런데 여러분 수학 실력이라면 불과 300여 년 전 대학생 수준보다 높다는 것을 아시나요?
우리 생활 곳곳에 숫자가 쓰이지 않는 곳은 없을 정도로 숫자는 늘 우리 생활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수에 관하여 연구하는 학문이 수학입니다.
우리는 수학하면 흔히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등 계산만 떠올리는데 수학은 단지 계산뿐 만 아니라 여러 자연 현상을 숫자로 표현해서 그 안에서 합리적인 규칙성을 발견하려고 애쓰는 학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수학을 공부하는 과정을 통해서 계산법 외에도 합리적으로 생각하는 방법을 배우게 되는 것이지요.
이 책은 수학이 어떻게 발달해왔는가를 숫자를 중심으로 알려주고 있습니다. 지금은 우리가 너무도 당연히 여기는 것들이 수천 년 세월을 통해 조금씩 발전해왔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그 얘기는 지금 여러분이 배우고 있는 수학 수준이 대단히 높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지금 수학이 좀 어렵더라도 실망할 필요가 없습니다. 한걸음씩 차분차분 나아간다면 분명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 조상들이 수천 년 세월동안 이룬 업적을 여러분은 단지 몇 년 만에 다 마치려 하기 때문에 약간 어려운 것뿐이랍니다.
이 책을 통해 수학에 대해 흥미도 갖고, 숫자에 대한 개념도 분명히 가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