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활동


책이름 땅콩은 참 이상도 하지
펴낸곳 웅진주니어 지은이 양광 외
매 학년 과학 교과서에는 꼭 한 단원씩 식물에 대해 공부를 합니다. 이번 책은 바로 식물들에 대한 여러 가지 과학 사실을 동화를 통해 쉽게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꽃가루를 어떻게 옮기는지?, 잎과 줄기와 뿌리가 하는 일, 꽃이 피는 계절, 생물시계, 광합성 등 식물에 대한 여러 가지를 배울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러한 과학 사실을 어린이들이 흥미롭게 읽게 하기 위해 동화라는 형식을 빌려 썼습니다. 그러하다보니 오히려 이 동화에 가려서 과학사실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읽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는 이 책을 제대로 보았다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꼭 과학동화 한 편 한 편을 읽으며 이 동화에서 말하고 있는 과학사실은 무엇인지 찾아보고, 공책에 간단히 정리까지 해볼 수 있다면 참 좋겠습니다.
제일 마지막에는 이 책에 소개된 여러 꽃의 사진과 그 꽃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 나와 있습니다. 인터넷 검색을 통해 더 많은 꽃을 찾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더 좋은 것은 직접 우리 주변의 꽃들을 보고, 향기 맡고, 관찰하는 것입니다.

**이 책은 [사막의 정복자 버드나무]를 고쳐서 다시 만든 책입니다. 그 전 책보다 내용을 많이 빼고, 글자를 키우고, 그림도 더 많이 넣어 저학년 친구들이 조금 더 쉽게 볼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