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활동


책이름 나는 어떤 어른이 될까요?
펴낸곳 토토북 지은이 한경심
박원순 / 임옥상 / 박영석 / 신경림 / 박칼린 / 이성강 / 지은희 / 이두호 / 최완수

이 이름 중 아는 이름이 있나요?

이 책에 시민 운동가로 소개된 박원순씨는 제가 이 글을 쓰고 있는 2020년에는 서울특별시장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전 최완수님만 이 책을 통해서 처음 알았습니다. 이성강님은 이름은 몰랐지만 그가 제가한 애니메이션에 대해서는 알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아마 이 책을 읽는 여러분들은 대부분 잘 모르는 어른들 아닐까 싶습니다.

전 이 책을 읽으면서 밑줄긋기 하고 싶은 문장들이 참 많았습니다. 삶을 여러분보다 훨씬 많이 살아본 입장에서 이 분들의 생각이 실현되는 세상이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많이 했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각자의 삶은 각각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이 책에 나와 있는 아무리 좋은 이야기라도 결국 자기 이야기가 되지 못한다면 아무 소용이 없겠지요.

책 제목처럼 여러분은 어떤 어른이 되고 싶은지? 진지하게 고민하는 시간이 될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 이 책을 읽는 보람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책에서 소개된 인물들은 다 살아가면서 자신들에게 큰 영향을 끼친 멘토들이 있었습니다. 여러분들에게도 그런 멘토가 모두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어쩌면 그 멘토를 이 책에서 만날 수도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이 책을 쓴 저자는 아마 자신이 다리가 되어 여러분과 여기 소개된 인물들을 연결해주고 싶었을 것입니다. 그런 값진 만남이 일어나는 독서가 되기를 저도 함께 바라고,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