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활동


책이름 왜 양파를 까면 눈물이 날까?
펴낸곳 아르볼 지은이 김정신
이 책은 지식동화입니다. 식물에 관한 지식을 동화와 함께 흥미롭게 전달하려고 합니다. 지식과 동화가 자연스럽게 어우러져 있으면 가장 훌륭한 지식동화입니다. 이 책은 아쉽게도 조금 억지스러운 곳이 보입니다. 하지만 나무를 심을 때 왜 가까이 심으면 안 되는지를 사람도 너무 가까이 있으면 불편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통해서 말하려는 등 애쓴 흔적이 역력합니다.

스무 가지 이야기 보다는 각 이야기 끝에 붙어 있는 ‘더 알고 싶어요’를 열심히 읽으라고 조언하고 싶습니다. 많은 친구들이 지식동화를 읽으며 동화 부문만 흥미롭게 읽고, 지식 부분은 건너뛰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게 읽는다면 지식동화를 읽는 보람을 찾기 어렵습니다.

이 책 ‘더 알고 싶어요’에 나오는 내용 하나하나는 학교 과학 수업시간에서도 중요하게 다뤄지는 내용입니다. 이미 배운 내용도 있을 것입니다.

광합성, 나이테, 외떡잎과 쌍떡잎, 단성화, 굴지성, 굴광성, 굴촉성 등 수많은 식물용어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 이 책을 읽고 나서 위에서 제시한 낱말들에 대해 자연스럽게 연상되는 것이 있을 때 이 책을 잘 읽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우리 일상에서 늘 접할 수 있는 식물들에 대해 조금 더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더 기회가 된다면 직접 식물을 키우는 경험을 해보기 바랍니다. 사실 책으로 읽는 것보다 직접 함께 하는 것이 가장 좋은 학습이랍니다. 그 모든 것을 직접 하기 힘드니 우리는 책을 통해 간접적으로 학습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