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활동


책이름 행복한 한국사 초등학교 1 우리 역사의 시작
펴낸곳 휴먼어린이 지은이 전국역사교사모임
이 책은 전국역사교사모임에서 “내 아이에게 읽히고 싶은 책”이라는 목표로 고대사부터 한국 현대사까지 총 10권으로 펴낸 책 중 첫 번째 책입니다.

이 땅에 처음 살기 시작한 구석기 시대 사람들부터, 한반도의 주도권을 둘러싸고 경쟁을 벌였던 고구려, 백제, 신라 삼국 시대까지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때로는 재미난 이야기를 통해 생생한 그 당시 현장을 보여줍니다. 또한 다양한 삽화와 사진을 통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무엇보다도 학교 교과서에서 간단히 언급되었던 사실에 대해 그 앞뒤 이야기를 좀 더 자세히 설명해줘서 그 때 일이 어떻게 진행되었는지에 대해 알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래서 역사를 조금 더 풍성하게 배울 수 있습니다.

이 책의 좋은 점은 역사교육을 담당하는 선생님들이 썼기 때문에 믿음이 간다는 점입니다. 둘째는 초등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춰서 쉽게 쓰려고 노력한 사실도 돋보입니다. 셋째 책 뒷부분에 수록된 충실한 연표를 통해 한 눈에 흐름을 알아볼 수 있도록 한 점입니다.

이 책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이어지는 반 만 년의 역사여행을 행복한 한국사 초등학교 시리즈와 함께 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10권을 다 읽는다면 우리 한국사 전체를 꿰는데 큰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