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활동


책이름 놀라운 미생물의 역사
펴낸곳 다산 어린이 지은이 유다정
‘눈에 보이는 것이 다는 아니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사람들이 눈으로 볼 수 있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는 말입니다. 그런데 사람들의 위대한 점은 그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 끊임없이 애썼다는 점입니다.

천체망원경을 만들어 저 먼 우주를 탐구해서 우주의 신비를 밝혀내었습니다. 그리고 현미경을 만들어 맨눈으로는 볼 수 없었던 미생물의 세계를 탐구합니다.

그 덕분에 그 전에는 설명되지 않았던 많은 현상에 대해 이제는 그 이유를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도 각종 질병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미생물 연구를 통해서 식품, 농업, 에너지, 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성취를 이뤄내고 있습니다.

[놀라운 미생물의 역사]는 바로 이러한 사람들의 노력을 담고 있습니다. 특별히 이 책이 마음에 드는 점은 단순히 미생물에 대한 과학 사실만을 설명하고 있지 않다는 점입니다.

그 미생물이 우리 인간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켰는지 연결시켜 설명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미생물에 대해 알아보며 더불어 세계사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볼 수 있는 기회가 된다는 점에서 좋습니다.

시원시원한 편집과 적절한 그림으로 읽기에도 편한 점을 칭찬하고 싶습니다. 그런데 아쉬운 점은 이런 책이 품절되어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그나마 ebook으로 나와 있으니 ebook을 통해 접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http://digital.kyobobook.co.kr/digital/ebook/ebookDetail.ink?selectedLargeCategory=001&barcode=4808992555999&orderClick=LAN&K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