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활동


책이름 It`s True 8 : 범죄(사고력을 키우는 초등 상식)
펴낸곳 민음in 지은이 비벌리 맥도널드
대한민국에서 한 해 동안 얼마나 많은 범죄가 일어나고 있을까요? 대검찰청이 발간한 범죄 분석 자료에 따르면 2013년 한 해 동안 200만6682건의 범죄가 발생했다고 합니다. 하루 평균 5만 5천여 건, 1분당 38건의 범죄가 저질러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대한민국 범죄시계에 따르면 1분 52초마다 폭력 사건이 벌어지고, 1분 53초 꼴로 절도 사건이, 매 25분 12초 마다 성 범죄가, 4시간 14분 24초마다 강도 사건이, 그리고 살인 사건도 9시간 20분 24초에 한 번씩 일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통계 자료를 들여다보니 정말 무시무시한 지옥에 살고 있는 것만 같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범죄검거율도 76.9%에 달해 세계기준으로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또한 치안상태도 세계 다른 나라와 비교해볼 때 꽤 우수한 편이라고 합니다. 그러니 너무 불안에 떨 필요는 없습니다.

이 책은 각종 범죄를 소개하면서 경찰 제도가 어떻게 생겨나게 되었는지, 과학 수사 기법의 발달 과정은 어떠했는지 등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제시하고 있습니다. 작가가 오스트레일리아인이다 보니 주로 서양 사례를 중심으로 제시한 점이 약간 아쉽기는 하지만 그래도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책입니다. 게다가 혈액형과 지문, DNA를 이용한 과학 수사, 프로파일링 등이 실제 어떻게 시작되었고 발달했는지도 알 수 있어 상식을 높여줍니다.

이 책은 사고력을 키우는 초등 상식 『IT'S TRUE』 시리즈 총 10권 중 한 권입니다. 만약 이 책이 흥미로웠다면 동물, 공룡, 우주, 비행기, 개구리, 패션, 진화, 쓰레기, 벌레 등 나머지 책들도 구해 읽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현실에서는 더 이상 범죄가 벌어지지 않아서 모든 사람들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범죄는 여러분이 좋아하는 ‘명탐정 코난’이나 ‘CSI과학 수사대’ 같은 드라마, 영화 속에나 나오는 일이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봅니다.

우리 어린이들은 범죄자도 범죄의 피해자도 되지 않아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