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활동


책이름 공부가 되는 유럽이야기
펴낸곳 아름다운사람들 지은이 글공작소
아는 즐거움을 느껴본 적이 있나요? 이 책을 읽으면 ‘아, 그렇구나!’라고 여러 아는 기쁨을 맛볼 수 있답니다. 유럽은 사실 비행기를 타고 10시간 이상을 날아가야 하는 곳이라 우리에겐 먼 곳입니다. 하지만 지금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의 모습은 유럽에서 시작된 산업혁명, 시민혁명 등의 영향을 많이 받았습니다. 의식주 모든 면에서 서양 문화의 영향을 크게 받았는데 그 서양이 바로 유럽입니다.

결국 오늘날 우리들의 문화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전통적인 역사를 공부하는 것도 필요하겠지만 현대 문화에 큰 영향을 준 유럽에 대해 제대로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 책은 유럽의 여러 나라들에 대해 각 나라의 특징, 역사 등에 대해 중요한 사실들만을 뽑아 잘 정리해두고 있습니다. 아마 유럽 여행을 다녀온 친구들은 그곳에서 여행 가이드들에게 그 나라에 대한 설명을 들었을 것입니다. 이 책은 마치 여행 가이드들이 유럽 각 나라의 특징에 대해 전체적으로 설명해주는 것과 같은 느낌입니다.

음식으로 비유하자면 마치 뷔페식당 같습니다. 풍성하게 여러 나라에 대한 지식이 먹음직스럽게 차려 있습니다. 그러하다보니 너무 먹을 것이 많아서 뭘 먹었는지 나중에 기억이 제대로 안 나는 것처럼 이 책 역시 너무 많은 지식이 있어 한 번 읽어서는 오히려 혼란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서 한 번 접하고, 직접 유럽의 여러 나라를 여행하면 경험하거나, 아니면 다른 책 또는 세계사 수업을 통해서 또 만나게 된다면 훨씬 쉽게 유럽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은 각 나라별로 소개하고 있지만 그것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데 그치지 말고 여러 나라들을 비교하며 공통된 특징을 찾아보거나 차이점을 발견하는 독서도 좋습니다. 또 각 나라의 음식, 예술, 정치 등으로 자신이 묶어서 비교해보는 것도 좋은 독서법입니다. 그렇게 자신이 재구성해서 읽을 때 이 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지식이 더 커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