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활동


책이름 우리에겐 대통령이 필요해
펴낸곳 계림북스 지은이 이향안
이승만, 윤보선, 박정희, 최규하, 전두환, 노태우,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 이명박, 박근혜 이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모두 대한민국의 대통령입니다. 여러분은 이중 누구를 알고 있나요? 예전에는 어렸을 적 꿈이 대통령인 사람들도 많았는데 여러분들도 혹시 대통령이 꿈인가요? 꿈은 아니더라도 만약 여러분에게 대통령을 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할 건가요? 대통령이 된다면 어떤 일을 해보고 싶나요?
이 책은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와 연계된 「읽을래 사회」 시리즈 중 한 권으로 정치․선거에 대해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쉽고, 재미있게 알려주는 책입니다. 현재 초등학교에서는 3학년 2학기 《사회》 2단원 '이동과 의사소통' / 4학년 1학기 《사회》 2단원 '주민 참여와 우리 시ㆍ도의 발전' / 4학년 2학기 《사회》 3단원 '사회 변화와 우리 생활' / 5학년 2학기 《사회》 3단원 '대한민국의 발전과 오늘의 우리' / 6학년 2학기 《사회》 1단원 '우리나라의 민주 정치' 등을 통해 정치와 선거에 대해 공부하고 있습니다.
초등 교과서에서 배운다는 것은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꼭 알아야 할 중요한 사항이기 때문입니다. 대한민국은 민주주의 국가입니다. 그래서 국민이 국가의 주인이고, 주인인 국민이 자신을 대신해서 나라를 운영할 대통령을 뽑는 것입니다. 그래서 주인 노릇을 잘하려면 당연히 정치와 선거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합니다.
정치는 단지 어른들만의 일은 아닙니다. 이미 여러분이 학급에서 회장, 반장 선거 등을 통해 정치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정치는 일상생활에서 벌어지는 갖가지 갈등과 문제를 슬기롭게 해결해가는 과정입니다. 이 책을 통해 학교 공부에도 도움이 되고 무엇보다도 여러분이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정치에 관심을 갖고 여러분의 문제를 지혜롭게 잘 해결해나가기를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