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활동


책이름 초등학생이 가장 궁금해하는 성경 100가지(구약, 질문1~47)
펴낸곳 예림당 지은이 우리기획
세상을 흔히 동서양으로 구분합니다. 동양문화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유교, 불교, 도교를 제대로 알아야 합니다. 또한 서양문화를 잘 알기 위해서는 그리스로마신화와 성경을 꼭 읽어야합니다.
특히 성경은 지구상에서 출판된 책 중 가장 많이 팔린 책이기도 합니다. 현재까지 약 60억 권 이상이 팔렸다고 합니다. 또한 성경은 가장 많은 언어로 번역된 책이기도 합니다. 1992년 기준 신구약 성경 전서가 출판된 언어수는 276개이고, 신약성경이 완역된 언어수는 676개이며, 성경의 한 책 이상이 번역된 언어수는 무려 1,012개라고 합니다.
성경은 단지 기독교, 천주교인들만의 경전이 아닙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을 이해하는데 가장 밑받침이 되는 책입니다. 물론 성경을 대하는 마음은 신앙을 가지고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봅니다.
그런데 사실 성경 그대로를 어린이들이 읽기에는 쉽지 않습니다. 아마 어른들 중에도 성경을 처음부터 끝까지 다 읽은 어른들은 그렇게 많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 책이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성경에 대해, 기독교에 대해 우리가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100가지 이야기를 간추려 뽑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습니다. 100가지 정도만 알면 초등학생 수준에서 기독교를 이해하는데 큰 문제가 없습니다. 성경의 굵직굵직한 스토리를 꿰고 있는 셈이 되니까요.
게다가 이 책은 쉽고 재미나게 만들었습니다. 때로는 그게 너무 심해서 성경을 모독한 것이 아니냐고 언짢아하실 분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덕분에 보다 많은 어린이들이 성경에 가까워진다면 그 정도는 이해하고 넘어가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중간 중간에 만화를 넣어 코믹하게 상황을 해석하고 있는 점도 눈에 띕니다. 다만 만화에만 집착해서 정작 중요한 성경 내용을 놓치는 어리석음을 범하는 일은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중간 중간에 성경에 나오는 이야기 외에 기독교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이 나와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믿는 종교 1위는 불교이고, 2위 기독교, 3위 천주교입니다. 기독교와 천주교는 하나님, 예수님을 믿는다는 점에서는 같으므로 사실상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믿는 종교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종교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는 시간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바라기는 이 책을 통해 성경에 대한 대강의 이해를 했다면 성경 자체 읽기에 꼭 한 번 도전해보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그게 언제이든 상관 없습니다. 또한 신앙인이든 아니든 성경 그 자체를 정독하면서 왜 이 책이 인류 역사에 가장 큰 영향을 끼쳤는지 직접 느껴보기 바랍니다.
성경은 보통 구약과 신약으로 다시 나뉩니다. 이 책에서는 질문 47번까지가 구약이고, 48번부터는 신약의 내용이 나옵니다. 인터넷 독서교실에서는 구약 부분과 신약 부분으로 나눠서 2회에 걸쳐서 문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금 여러분은 구약 부분 (질문 1 ~ 47)에 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