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활동


책이름 국어시간에 읽는 동화
펴낸곳 푸른책들 지은이 신형건 엮음
태연, 윤아, 제시카, 수영, 효연, 유리, 티파니, 써니, 서현 소녀시대 멤버들 이름이다. 2pm 멤버는 준수, 우영, 찬성, 준호, 택연, 닉쿤, 재범(현재는 탈퇴)이다. 아마 요즘 초등학생들이라면 이런 가수들 이름은 입에서 술술 나올 것이다.
그런데 우리가 알고 있는 동화작가는 누가 있을까? 내가 무슨 동화책을 읽었는지는 알아도 그 책을 쓴 동화작가는 사실 잘 알지 못한다. 무슨 차이일까? 노래를 부른 가수는 잘 아는데, 동화를 쓴 작가는 모르는 그 차이 말이다.
가수마다 특색이 있듯이, 동화작가도 나름 작품세계를 가지고 있다. 독서를 잘하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자신이 좋아하는 작가의 작품을 찾아 읽는 것이다. 마치 좋아하는 가수의 노래를 즐겨 읽듯이 말이다.
그런 점에서 [국어시간에 읽는 동화]는 의미가 있다. 이 책에는 교과서에 동화가 실린 작가라는 공통점이 있지만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 작가와의 이메일 인터뷰가 실려 있다는 것이다. 그 인터뷰 내용을 읽다보면 우리는 작가에 대해 조금 더 한걸음 다가갈 수 있다. 이윤희, 박재형, 강무지, 정란희, 최영재, 홍기, 안선모, 김희숙, 김향이, 원유순 그 이름 중 자신에게 낯설지 않은 이름은 누구인가?
이 책을 통해 내가 교과서에서 읽었던 동화의 작가가 이 분이구나라고 반갑게 만날 수 있었으면 좋겠다. 또한 그동안 틈틈이 읽었던 친숙한 책의 작가를 확인하는 시간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 가장 큰 바람은 자신이 끌리는 작가의 다른 작품도 찾아서 읽어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것이다.
이 책이 단지 10편의 동화책이 아니라 작가와 소중한 만남을 갖는 시간이 되길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