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활동


책이름 사랑해요 삼국시대
펴낸곳 김영사 지은이 남경태
[앗! 시리즈]는 영국 스콜라스틱 출판사의 시리즈를 번역한 것입니다. 교육(Education)'과 '오락(Entertainment)'의 결합, 즉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를 추구하는 새로운 개념의 학습서이지요. 그래서 만화와 일러스트레이션, 퀴즈, 일기, 인터뷰 등의 다양한 형식과 적절한 유머를 실어 재미있게 볼 수 있도록 꾸몄습니다.
이런 특징을 그대로 살려 <앗!> 시리즈 최초로 국내 작가와 일러스트레이터에 의한 국내 개발 저작물 1호로 만든 책이 바로 [사랑해요 삼국시대]입니다. 그래서 이 책은 그동안의 역사책과는 달리 흥미롭다는 것이 가장 큰 미덕입니다. 솔직히 선생님 입장에서는 산만하고 정신없어 보이기까지 합니다. 그런데 어린이들의 반응은 다르더군요.
이런 흥미있는 접근과 동시에 삼국시대 역사에 대해 알기 쉽게 서술하고 있다는 점도 이 책이 가진 또 다른 좋은점입니다. 게다가 무엇보다도 반가운 것은 책값이 아주 싸다는 것입니다. 요즘 역사책들이 만원 내외인데 비해 이 책은 그 절반 가격 밖에 안되니 참 부담이 덜한 편입니다.
그래서인지 아쉬운 점도 있습니다. 다른 역사책들이 많은 사진 자료를 싣고 있어서 생생한데 비해 이 책은 흥미로운 만화컷 외에 생생한 사진 자료를 찾을 수 없습니다. 삼국시대의 유물과 유적에 대해서는 다른 책을 통해 채워나가야겠습니다.
이 책 말고도 [고려가 고마워요], [좋아 좋아 조선 좋아]등이 함께 출판되어 있으니 함께 구해서 읽어보기 바랍니다. 오천 년 우리 역사를 부담없이 한 번 쭉 훑어 볼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