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활동


책이름 피카소(내가 처음 만난 예술가 3)
펴낸곳 길벗어린이 지은이 실비 지라르데
20세기가 낳은 천재 화가 '피카소'는 그 그림이 참 특별해서 누구나 금세 알아볼 수 있습니다. 피카소는 스페인(에스파냐)의 화가입니다. 1881년 태어나 1973년 92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날 때까지 많은 작품을 남겼습니다. 특히 그는 브라크와 함께 입체주의를 창시하고 현대 미술의 영역과 양식을 개척한 것으로 평가받습니다. 화가로서 뿐만 아니라 평화 옹호 운동에도 적극적으로 참가한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특히 그의 작품 중 <아비뇽의 아이들>, <전쟁과 평화>, 대벽화 <게르니카> 따위는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는 대표적인 것들입니다.
이런 피카소를 조금 특별한 방식으로 만날 수 있는 것이 바로 이 책입니다. 위인전도 아니고 그렇다고 피카소의 작품을 소개하는 화보집도 아닌 이 책만의 독특한 방식이 눈길을 끕니다. 그것은 바로 어린이들이 놀이를 하면서 그림의 색이나 구도를 자연스럽게 감상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피카소의 유명한 그림을 구석구석 들여다보면서 숨은 그림 찾듯이 문제를 하나하나 풀어나가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우리는 피카소 그림의 느낌과 깊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피카소를 선정하기는 헀지만 다른 여러 화가들을 같은 방식으로 만나볼 수 있습니다. [내가 처음 만난 예술가]시리즈에 있는 샤갈, 다빈치, 조토, 모네와 같은 서양 화가들과 이중섭, 박수근, 장승업, 김기창 등 우리나라 화가들도 꼭 책을 구해 만나 보기 바랍니다.
미술 작품을 보는 재미도 있고, 안목도 덤으로 챙길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을 보는 가장 큰 미덕은 참여입니다. 직접 부지런히 눈을 굴려 찾아보기 바랍니다. 더 좋은 길은 가까운 미술관에 꼭 가서 관람하는 것입니다. 그런 시간이 여러분에게 꼭 있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