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활동


책이름 개미가 날아 올랐어
펴낸곳 다섯수레 지은이 이성실
이솝 우화 중 ‘개미와 베짱이’ 이야기를 통해 우리는 ‘개미’ 하면 부지런함이 생각납니다. 실제 개미들은 어떨까요? 너무 작어서 때로 하찮게 여기고 우리가 밟아버리기도 했던 그 개미들은 어떻게 살아갈까요?
이 책은 우리들에게 개미들의 짝짓기에서 부터 알에서 개미가 되는 과정, 개미들마다 하는 일, 먹이, 집 찾아가는 법 등 다양한 사실을 알려줍니다. 이 책을 통해 개미들도 우리 사람들과 다를 바 없이 소중한 삶을 살아가고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 것입니다.
특히 이 책은 마치 사실처럼 있는 그대로 그리는 ‘세밀화’로 유명한 이태수 선생님의 아름다운 그림이 돋보이는 책입니다. 그래서 도감처럼 그림이 섬세합니다. 이런 책은 특히 글과 그림을 연결하며 책을 읽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림책이기에 별 내용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잘못입니다. 이 책은 개미 백과사전이라고 할 만큼 내용이 풍부합니다. 특히 책 뒷부분에 실린 개미들에 대한 여러 정보를 통해 그동안 알지 못했던 개미들의 다양한 삶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이런 개미에 대한 공부를 통해서 작은 생명도 나름대로 얼마나 소중한지를 깨닫게 되기를 바랍니다. 그래서 더 이상은 괜히 열심히 살아가는 개미 목숨 가지고 장난치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책은『개구리가 알을 낳았어』에 이은 ‘자연과 만나요’ 시리즈의 둘째 권입니다.『개구리가 알을 낳았어』를 통해서 개구리의 삶에 대해서도 만나보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