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활동


책이름 정치가 뭐예요?
펴낸곳 주니어 중앙 지은이 소피 드 망통
선생님이 어렸을 때 반 친구들 몇 몇은 꿈이 대통령이었답니다. 그처럼 대통령이 되고 싶어 하던 친구들이 많았는데 요즘 대통령이 인기가 별로 없어서인지 주변에 대통령을 꿈꾸는 어린이를 찾기가 쉽지 않네요.
대통령, 국회의원, 시장, 구청장, 지방의회 의원 사실 어린이 여러분에게 그렇게 가까운 사람은 아닐 것입니다. 하지만 어떤 사람이 대통령이 되느냐에 따라서 여러분 시험 보는 횟수가 늘어날 수도 있고, 줄어들 수도 있다고 한다면 아마 생각이 달라질 것입니다.
정치가들은 어린이를 포함한 국민들의 생활에 필요한 여러 부분의 일을 결정하고, 집행해나가는 일을 하기 때문입니다. 사실 이미 여러분들은 정치행위를 하고 있습니다. 매학기 초마다 뽑는 회장 선거, 반장 선거가 바로 정치의 한 부분입니다. 또한 학급이나 가족의 어떠한 일을 결정하는 것 자체가 정치이기도 합니다. 이처럼 사람들이 모여 사는 사회에 빠질 수 없는 것이 정치이기 때문에 그 정치에 대해 올바르게 아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래서 학교 교육과정에서도 사회과 과목을 통해 중요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이 책은 정치의 역사와 유래에서부터 선거의 원칙에 이르기까지 좀 어렵고 복잡한 개념을 쉽게 전달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정치에 관하여 어린이들이 궁금해 할만한 24가지 질문을 선정하여, 그 해답을 재미있는 삽화와 함께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그러하기에 그냥 눈으로 읽어서는 효과가 없습니다. 여기에 나오는 여러 정치 용어에 대해 정확히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이 책을 계기로 평소에 여러분들이 부모님과 함께 뉴스도 시청해보기 바랍니다. 아마도 뉴스가 좀 더 재미있게 느껴질 것입니다.
정치는 그 나라의 국민 수준을 결코 뛰어넘을 수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 뜻은 국민들이 현명할 때 정치가들도 제대로 정치를 펼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우리 어린이들부터 정치를 제대로 아는 현명한 국민이 될 수 있도록 이 책이 도와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