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활동


책이름 우리들의 인권 선언
펴낸곳 미래M&B 지은이 기타 아키토
여러분의 ‘인권’은 보호받고 있습니까? 누군가 이런 질문을 한다면 여러분은 뭐라 대답할 것인가요? 혹시 ‘인권’이 뭐예요? 라고 묻지는 않을까요? ‘인권’이란 인간으로서 당연히 가지는 기본적 권리를 말합니다.
특히 18세 미만 아동의 생명권, 의사표시권, 고문 및 형벌금지, 불법해외이송 및 성적학대금지 등 각종 아동의 인권을 보장하기 위해 89년 11월20일 유엔총회에서 만장일치로 유엔 아동권리협약(CRC, Convention on the Rights of the Child)이 채택되었습니다. 현재까지 소말리아와 미국을 제외한 세계 191개국이 비준했습니다. 우리나라는 1991년 가입했습니다.
이는 우리 어린이들이 건강하게 살 권리, 놀 권리, 사생활 보장의 권리, 사상 · 양심 및 종교의 자유, 표현과 정보의 자유가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그렇다면 다시 묻겠습니다. 여러분의 ‘인권’은 확실히 지켜지고 있습니까? 이 책은 여러분 또래의 아이들인 현주, 승범, 석진이가 생활 속에서 접하는 여러 인권 문제를 해결해가며 커가는 과정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가정에서, 학교에서, 지역 사회에서, 국가 차원에서 겪게 되는 여러 문제 상황을 제시하고 『유엔 아동 권리 협약』을 바탕으로 우리가 존중받아야 할 인권이 무엇인지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 책을 읽다보면 아마 여러분이 그동안 모르고 있던 여러 권리를 깨닫게 될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그 인권은 저절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누군가의 끊임없는 노력에 의해 찾아가는 것이라는 데 있습니다. 그동안 많은 사람의 노력에 의해 인권이 향상되어 온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부분에서 인권이 보장되지 못하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제 이 책을 읽는 여러분도 여러분 스스로의 인권을 찾기 위해 또 더 나아가 다른 사람들의 인권을 보호해주기 위해 실천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책은『나는 소중해(1권)』,『좀 다를 뿐이야(2권)』,『인권이 뭐예요?(3권)』,『인권 역사 여행을 떠나요(5권)』등과 함께 인권 그림책 시리즈를 이루고 있습니다. 나머지 책들도 구해서 함께 읽어 보는 것도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