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활동


책이름 짝짜꿍 짝을 지어요
펴낸곳 씽크하우스 지은이 양미진
[반딧불이 자연과학동화] 시리즈는 식물의 씨앗과 열매, 동물의 엄마와 아빠, 다람쥐와 도토리, 곤충의 생김새와 특징, 애벌레의 생태, 동물들의 집짓기, 나무와 숲의 생태, 새의 생태에 대해 보여 주었습니다. 이 책은 시리즈 마지막으로 '짝짓기'와 '먹이사슬'에 대해 나옵니다.
암컷 밀잠자리가 짝짓기가 싫어서 도망치다 만난 많은 동식물들의 짝짓기 과정을 소개해주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때로는 죽음을 맞이하면서까지 펼치는 동식물들의 짝짓기를 통해 짝짓기가 갖는 의미를 깨닫게 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뒤이어 딱정벌레 길앞잡이 이야기를 통해 생물들의 먹고 먹히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그것이 잔인하고 끔찍한 일처럼 보여 지기도 하지만 그런 먹이사슬을 통해서 자연 생태계가 유지되고 있음을 이야기합니다.
두 편의 동화 각각 뒤에는 [자세히 살펴보아요.]가 마련되어 있어서 깊이 있는 과학사실을 설명해줍니다. 앞부분 동화만 읽고 이 부분을 그냥 건너뛰는 것은 이 책을 제대로 읽지 않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또 이 책의 자랑은 책 속에 등장하는 갖가지 동식물들에 대해 사진 자료와 함께 간단한 설명을 싣고 있다는 점입니다. 직접 자연 속에서 만날 수 있다면 가장 좋겠지만 사진을 통해서나마 아쉬운 대로 여러 동식물을 만나보기 바랍니다.
보통 초등학생 책에는 없는 찾아보기가 책 마지막에 실려 있습니다. 찾아보기는 이 책에서 나오는 중요한 낱말들을 한글자모 순서에 따라 쪽수와 함께 수록해놓았습니다. 찾아보기에 나온 낱말들을 직접 찾아보는 재미도 맛보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