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활동


책이름 과학동화로 크는 아이2 (빛.자석.전기)
펴낸곳 한길사 지은이 우리누리
한길사의 [과학동화로 크는 아이]는 총 다섯 권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1. 운동ㆍ에너지 2. 빛ㆍ자석ㆍ전기 3. 감각ㆍ소리ㆍ공기 4. 성장ㆍ물 5. 색깔ㆍ뜨거움과 차가움ㆍ중력이지요. 이 책은 그 중 2권으로 빛의 직진과 굴절, 자석의 성질 및 전자석, 그리고 정전기와 전도체, 비전도체 등에 대해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알려주는 방식이 좀 특별납니다. 아이들이 일상생활에서 부딪치는 일들을 실험을 통해서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서 자연스럽게 과학 사실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책을 가장 효과적으로 읽는 방법은 이 책에 제시된 준비물을 마련해서 직접 실험해보는 것입니다.
이 책에서 다뤄지는 과학 사실은 앞으로 과학 시간을 통해서 차근차근 배워나갈 내용들입니다. 그러므로 제대로 잘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처럼 알려주는 책들은 한번 쓰윽 읽었다고 책을 다 읽은 것이 아닙니다. 각 단원마다 알려주려고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짚어낼 수 있어야 합니다. 그 말이 무엇을 뜻하는지 자꾸 되풀이해가며 따져볼 수도 있어야 합니다. 그렇게 해서 깨닫는 것이 있을 때 비로서 이 책을 잘 읽었다고 얘기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실 이 책을 통해 과학사실 몇 가지를 아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이 책에 나오는 주인공들처럼 여러분 주변에서 벌어지는 일들에 대해 호기심을 갖는 태도입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실험을 통해서 새로운 것을 발견하려는 마음을 갖을 수 있다면 여러분이 바로 과학자라는 사실을 알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