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활동


책이름 성장의 신비를 벗기다
펴낸곳 웅진주니어 지은이 오쿠모토 다이사부로
누군가 여러분에게 '변태'라고 한다면 아마 버럭 화를 내겠지요? 우리는 남녀의 벗은 몸을 보거나, 만지거나 하는 것을 보면 "어우~ 변태~"하고 금세 놀려댑니다.
그런데, 변태는 생물학적으로는 '탈바꿈'을 일컫는 말입니다. 즉, 곤충이 알에서 애벌레로 다시 번데기 과정을 거쳐 어른벌레가 되는 완전변태와 그 중 번데기 시기를 거치지 않는 불완전변태가 있습니다. 이런 생물학 용어가 왜 그런 성적인 용어로 바뀌어 쓰이고 있는지는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그런데 곤충들은 이런 변태 과정을 거쳐서 성장합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곤충들과는 다른 방식으로 성장합니다. 이 책은 바로 그런 성장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2부로 구성된 이 책은 1분에서는 가재, 호랑나비, 매미, 잠자리 등 여러 곤충들의 성장 과정을 그림책으로 보여줍니다. 2부에서는 곤충을 포함하여 사람, 식물, 어류, 파충류 등 여러 생물들이 어떻게 자라는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1부가 그림책이다 보니 간략한 사실만을 이야기한다면 2부에서는 좀 더 깊있는 지식을 다루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 책을 통해서 여러 생물의 자라는 과정을 비교를 통해서 한눈에 알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나이테는 나무에게만 있는 것이 아니고 물고기나 거북, 고래와 조개껍데기에도 있다라는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됩니다. 물론 그 외에도 우리가 알지 못했던 여러 놀라운 사실을 이야기해줍니다. 바로 그것이 우리가 책을 읽는 재미이지요. 몰랐던 사실들을 새롭게 알게 되었을 때의 그 기쁨은 느껴본 적이 있는 사람만이 알 수 있는 기분입니다.
여러분들도 이 책을 통해 그런 기쁨을 느낄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이 책은 [집요한 과학씨]시리즈 중 10권입니다. 이 시리즈가 자기에게 맞으면 다른 책들도 꼭 구해서 읽어보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