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활동


책이름 우리의 옛풍속
펴낸곳 교학사 지은이 교학사
빼빼로 데이, 발렌타인 데이, 크리스마스 등은 잘 알면서 입춘, 한식, 유두, 단오 등은 낯설어 하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세계화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어린이들에게 어쩌면 당연한 일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반 만년 역사를 가진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살아가는 우리 어린이들이 우리 옛 풍속에 대해 알고, 즐길 수 있다면 더 좋을 것입니다.
이 책에는 우리의 옛 풍속에 대해 간단하고, 쉽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민속 명절 뿐만 아니라 풍속 놀이까지 함께 설명되어 있습니다. 앞으로 학교 사회과 교과에서도 공부할 내용이기에 잘 읽어두면 학교 공부에도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을 보며 여러 풍속들 하나 하나에 대해 아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공통점이 있는 것끼리 묶어보며 읽는 것도 좋은 독서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정월대보름과 관계있는 풍속들만 모아본다든가, 농사와 관련한 점치기를 했던 일들, 건강을 기원한 여러 풍속들, 한 해의 운세가 좋기를 바랐던 일들 이런 식으로 여러 기준을 정해서 같은 것끼리 묶어 읽어보는 것입니다.
물론 옛날 농사 짓던 사회에서 비롯된 풍속들이 많기에 현대 생활에 그대로 이어지기는 어려운 것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안에 담긴 소중한 마음과 풍속을 오늘날 되살려서 이어가야 할 것들도 많이 있을 것입니다. 세계화가 남들과 똑같아지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서로 각기 민족마다 고유한 것들을 가지고 잘 어울리고 조화를 이루는 것이 진정한 세계화일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 것에 대해 잘 아는 것이 곧 세계화로 나아갈 수 있는 또 하나의 길임을 알았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