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활동


책이름 북두칠성과 가짜풍수
펴낸곳 창작과비평사 지은이 최내옥
여러분은 누군가에게 옛날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나요? 옛 우리 조상들은 사실 거의 대부분이 글을 읽고, 쓰지 못했습니다. 양반들만 글공부를 했지요. 그래서 거의 모든 보통 사람들은 이야기를 통해서 배우기도 하고, 즐기기도 했답니다.
그런데 요즘은 누구나 책을 보는데다가, 텔레비젼과 인터넷 등 매체의 발달로 인해 이야기를 즐겨 하는 문화가 많이 사라진 것이 사실입니다. 그런데 그 이야기 속에는 우리 옛 조상들의 삶과 생각이 담겨져 있습니다.
우리가 한민족이라고 얘기하는 것에는 단지 한국에서 한국 부모 밑에서 태어났다는 것만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역사를 함께 공유하고, 우리 조상들의 생각을 이어받았다는 의미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점에서 책을 통해서나마 우리 옛이야기를 즐기는 것은 바로 우리다움을 찾아가는 과정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이 책에 실린 옛이야기들은 특별히 웃음 보따리와 재주와 슬기 편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짤막짤막한 옛이야기를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것입니다. 우선은 재미있게 읽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거기서 한걸음 더 나아간다면 그 이야기 속에 담긴 우리 조상들의 생각은 무엇인지 알아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더 한걸음 나아간다면 재미난 이야기 몇 편은 잘 기억해두었다가 친구들에게, 동생들에게 들려주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