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활동


책이름 안녕,내 친구 루트비히 판 베토벤
펴낸곳 교학사 지은이 김용주
[월광 소나타], [운명 교향곡], [전원 교향곡], [합창 교향곡] 등은 피아노를 통해서나 음악회를 통해서 누구나 한번쯤은 연주하고, 들어보았을 것입니다. 이렇듯 우리에게 친숙한 음악을 남긴 작곡가 베토벤의 삶에 대해 우리는 막연히 청각 장애의 고통을 딛고 일어선 위대한 음악가 정도로만 알고 있습니다.
이 책은 그런 막연함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베토벤이 살았던 당시의 시대 사회 모습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프랑스 혁명 사상은 단순히 정치 제도의 변화가 아니라 베토벤이라는 음악가의 생활에도, 작곡에도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그러하기에 어떤 한 인물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그가 살았던 역사적 배경에 대한 이해는 아주 중요합니다.
또한 훌륭한 음악가로서 행복하게 살았다라는 달콤한 이야기가 아니라 그가 겪었던 고뇌에 대한 자세한 기록이 나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책을 통해 베토벤의 화려한 영광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그 빛나는 업적을 일궈내기 위한 베토벤의 눈물을 보는 것이 더욱 중요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 책은 중간 중간에 [분석해서 보기]라는 꼭지를 두어서 음악 세계에 대한 폭넓은 교양을 제공합니다. 흔히 우리는 이러한 부분을 그냥 건너뛰고 읽기 쉽습니다. 하지만, 이런 음악적 교양 없이 베토벤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또한 이런 깊이 있는 분석이 어떤 사물을 바라보는 우리의 안목을 키워줄 것입니다. 그러므로 잘 챙겨서 보기 바랍니다.
한 가지 더 욕심을 부린다면 베토벤 음악을 찾아서 감상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으면 합니다. 그의 음악에서 베토벤 삶의 열정을 느낄 수 있다면 금상첨화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