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활동


책이름 똥 싼 할머니
펴낸곳 시공주니어 지은이 이옥수
있어서는 안 될 일이지요. 할머니가 그것을 하시다니요. 그러나 요즘의 가정에서 흔히 일어날 수 있는 문제를 다룬 동화입니다. 집안의 문제를 해결해주어야 할 어른이 어린이만도 못한 행동을 하게 될 지도 모릅니다. 집안의 어르인 할머니, 할아버지가 갓난 아이처럼 행동하여 가족의 가장 큰 문제로 등장하게 되었을 때 우리는 어떻게 행동해야 할까요?
책의 주인공 새샘 가족은 어느날 찾아 온 할머니의 치매 때문에 새로운 갈등에 직면하게 됩니다. 엄마와 아빠 사이에 잦은 싸움이 일어나고, 새샘이와 그 오빠도 정상적인 학교 생활을 하지 못하게 되지요.
요양원 원장은 치매에 걸린 부모를 요양원에 보내 놓고 죄의식을 느낄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그저 요양원에 있는 부모의 경제적인 부분만 지원해 주면 된다고 생각하지요. 하지만 새샘이 아빠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나 봅니다. 그래서 엄마의 걱정은 더욱 커지구요.
할머니의 이상 행동과 치매로 인해 생긴 문제를 엄마와 아빠가 어떻게 해결해 가는지 갈등을 중심으로 읽어 보세요.
이 책은 할머니 문제를 어느 정도 풀어가고 있으나 다른 책에서 보듯이 시원하게 끝나지는 않습니다. 여전히 할머니의 문제는 미해결 과제입니다. 새샘이 아빠가 최종적으로 제시한 해결은 또 어떤 문제를 야기할 지 모르지요.
할머니 문제와 관려하여 엄마, 아빠, 요양원 원장, 외할머니의 생각을 잘 파악하여 대화와 탐구에서 자신의 의견을 명확히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