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활동


책이름 축구 생각
펴낸곳 창비 지은이 김옥
2002년 한일 월드컵 이후 축구 열기는 더욱 뜨거워졌습니다. 그래서 많은 어린이들 특히 남자 어린이들 경우 축구하기를 무척이나 좋아합니다. 그런데, 많은 부모님과 선생님들은 축구보다 공부를 더 잘하기를 원하십니다. 이 때문에 고민하는 어린이가 많이 있을 것입니다. 꼭 축구가 아니더라도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인정해주지 않고 못하게 했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물론 이 책은 그러한 문제만을 다루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로 인해 생기는 다른 문제에 대해서도 얘기하고 있습니다. 즉, 공부 압박에 밀려 부정행위까지 저지르게 되고 또 그 때문에 협박을 받기도 합니다. 그러한 경우에 처했을 때 도대체 우리는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 것일까요?
그런데 작가는 흥미롭게도 또 한 가지 문제를 우리에게 얘기하고 있습니다. 즉, 공부를 잘 못하는 대용이 입장이 있다면, 축구를 잘 못해서 겉도는 아이들 마음을 대용이가 이해할 수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여러 아이들 마음을 조금 더 이해하게 해주는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책의 좋은 점은 바로 이런데 있습니다. 현실에서는 내 마음 밖에 알 수 없지만 책에서는 다른 사람들 마음을 속속들이 알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 책을 통해서 여러 아이들 마음을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