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활동


책이름 얼쑤, 흥겨운 가락 신나는 춤
펴낸곳 어린이중앙 지은이 우리누리
요즘 우리 생활은 의식주 모두 서양의 영향을 받아 전통을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의식주 뿐만 아니라 각종 문화 예술에서도 우리의 것은 뒤로 밀려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세계화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으로서 어찌보면 당연하다 할 수도 있지만, 또 한편으로 생각해보면 ‘가장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인 것이다.’라는 말에서 얘기하는 것처럼 세계화가 단지 하나의 문화로 통일된다는 뜻이 아니라 나라마다 자기 고유의 문화가 서로 어울리는 것이라고 생각할 때 우리 고유의 문화 전통을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우리 고유 문화 전통에 대해 쉽게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우리 고유 문화 전통이 중요하다보니 여러분이 학교에서 배우는 교과서에도 이 책에 나와 있는 내용이 많이 나옵니다.
바로 3학년 사회과 민속 놀이와 전통 문화의 계승, 5학년 사회과 전통 문화와 예술, 3-5학년 음악과 민요, 4학년 음악과 사물놀이 등입니다.
그렇다면 이 책을 잘 읽는다면 우리는 전통문화도 잘 알게되고, 학교 공부도 더 폭넓게 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두는 셈이 됩니다.
그런데 사실 우리 전통문화는 단지 책으로 읽는 것만 가지고는 부족합니다. 전통문화는 직접 체험하고 생활 속에서 즐길 때 의미가 있는 일이 됩니다. 우리 것인데도 충분히 접하지 않아서 오히려 낯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꾸 접하다 보면 우리 민족의 멋을 충분히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책을 읽는 여러분들에게 그러한 기회가 주어지길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