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활동


책이름 신라를 왜 황금의 나라라고 했나요?
펴낸곳 다섯수레 지은이 전호태
4학년 사회과에서 옛 도읍지에 대해서, 5학년 사회과에서 건국 이야기에 대해서 공부하게 되고 6학년에 가면 본격적으로 한국 역사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역사는 단지 옛날 일의 기록이 아니라 오늘을 있게 한 과정이기에 역사를 통해 우리는 현재를 바르게 볼 수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역사를 바르게 안다는 것은 중요합니다.
요즘 역사에 대한 다양한 종류의 책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만화 역사, 퀴즈, 왕을 중심으로 한 이야기, 분야별 설명, 시대별 설명 등.
그 수준과 다루는 내용, 방식까지 참으로 여러 종류가 있어서 무엇을 선택해야할지 고민스럽기까지 합니다.
이제 역사를 처음 접하는 어린이들은 만화 역사를 통해서 전체적인 역사의 흐름을 알아보는 것도 좋고, 퀴즈 형식으로 된 책을 통해 중요한 사실들을 대략적으로 아는 것도 좋은 일입니다.
이번에 함께 볼 책도 신라에 관한 궁금증 38가지 질문에 대해 답을 해놓는 방식으로 쓰고 있습니다. 신라의 여러 부분에 대해 중요한 사실을 쉽게 알 수 있다는 점과 사진과 그림 자료가 풍부하다는 점은 좋은 점입니다.
다만 ‘구슬이 서 말이어도 꿰야 보배’ 라는 속담이 있는 것처럼 나중에 체계적으로 설명하는 책을 통해 깊이 있는 역사 공부를 하지 않으면 이 책 자체로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이 책이 역사에 흥미를 갖고, 나중에 다른 역사책을 보는데 밑거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