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활동


책이름 피자보다 맛있는 이야기철학
펴낸곳 영교 지은이 정지영
요즘 논술이니? 토론이니? 해서 여러 공부를 해야 합니다. 논술과 토론을 잘 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생각하는 힘입니다.
진리를 찾아 생각하는 것. 그것이 바로 철학이지요. 그런데 그 철학에 대해 그동안 우리는 너무 어렵게 생각해왔습니다. 그 까닭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요. 그 철학 내용이 우리 생활과 너무 떨어져 있었기 때문이기도 했고요. 또 철학자들이 어떤 문제에 대해 고민을 하게 된 시작과 과정 그리고 결과를 다 차근차근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과정은 생략된 채 결과만을 보여 주었기 때문에 무슨 말인지 알기 어려웠답니다.
이 책은 그런 점에서 좋은 점이 두 가지 있답니다. 하나는 우리 생활에서 생각해봄직한 문제들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둘째는 철학자들의 생각을 쉽게 비교해서 설명해주고 있다는 점입니다.
사실은 또 한 가지가 있군요. 그것은 토론이나 논술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어떤 문제에 대해 제대로 알고 있어야 하는데 바로 이 책은 주제에 대해 다양하고 깊이 있는 생각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점입니다.
어떤 철학자들이 뭐라고 주장했나를 외우는 것은 두 번째로 중요한 것입니다. 첫째로 중요한 것은 왜 그 철학자들은 그렇게 생각했는지? 그리고 그들의 생각이 뜻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면서 읽는 것이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