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활동


책이름 지구촌 곳곳에 너의 손길이 필요해
펴낸곳 뜨인돌어린이 지은이 예영
세이브더칠드런, 그린피스, 국제연합, 월드비전, 국경없는의사회, 국제앰네스티, 세계보건기구 친숙한 이름들인가요? 아니면 처음 들어봐서 낯선가요?
모두 어려움에 처한 세계 곳곳의 사람들에게 도움의 손길을 주고 있는 국제 협력 기구들입니다.
지금 현재 전 세계에는 200여 개의 국가가 존재하고, 약 70억 명의 사람들이 함께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국경, 인종, 종교, 민족, 이념 등이 다르다는 이유로 그들의 삶에 대해 무관심했습니다. 하지만 70억 인구는 지구라는 한 배를 탄 운명공동체입니다.
인류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국경, 인종, 종교를 초월하여 지구촌 사람들의 어려움과 고통을 함께 나누는 세계시민의식이 필요합니다. 이미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이, 국제기구들이 우리나라 사람들이 어려움을 겪을 때 외면하지 않고 손 내밀어 우리를 도와주었습니다.
그 덕분에 우리는 힘을 얻어 오늘날처럼 빈곤에서 벗어나 OECD 국가로 발돋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독재에서 벗어나 민주주의 국가가 될 수 있었습니다. 이제 그 빚을 갚을 때입니다.
그 일은 꼭 거창한 일일 필요는 없습니다. 동전 모으기, 털모자 뜨기, 편지쓰기 등 우리 주변에서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캠페인이 이 책에는 소개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이 책에 소개된 단체에 가입하여 활동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고, 그들을 응원하고 후원하는 방법도 참 좋은 실천입니다.
『지구촌 곳곳에 너의 손길이 필요해』의 후속작으로 『우리나라 곳곳에 너의 손길이 필요해』도 나와 있습니다. 이 책에서는 우리 사회 곳곳에 아직도 소외 받는 사람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그들과 기꺼이 아픔을 함께 나누는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밀알복지재단, 아동보호전문기관, 무지개청소년센터, 청소년 쉼터 등의 활동이 소개되어 있으니 꼭 찾아서 함께 읽어보기 바랍니다.
기쁨은 나누면 배로 늘어나고, 슬픔은 나누면 절반으로 줄어든다는 말처럼 세상 사람들이 모두 기쁨과 슬픔을 함께 나누어서 이 지구별이 좀 더 아름다운 세상이 되었으면 참 좋겠습니다.